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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C (KEC2005) 기준

공학교육인증을 받고자하는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공학사를 수여하는 4년 이상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고
다음의 8개 기준을만족하여야 한다.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수요지향적 교육 및 성과기반 교육 체계를 목표로 한다.

EAC (KEC2005) 기준
기준 EAC (KEC2005)
Engineering Accreditation Commission
CAC
Computing Accreditation Commission
1 프로그램 교육목표 프로그램 교육목표
2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평가 학습성과 및 평가
3 교과영역 학생
4 학생 교수
5 교수진 교과과정 및 교육요소
6 교육환경 교육환경
7 교육개선 프로그램 기준
8 전공분야별 기준
기준 1. 프로그램 교육목표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1) 교육목표는 프로그램의 졸업생이 활동할 산업체를 포함한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교육기관의 특성에 부합되도록 설정되어야 한다.
(2) 교육목표는 공식적으로 공개되어야 한다.
(3) 교육목표의 성취도를 정기적으로 측정하여야 한다.
기준 2.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평가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학생이 졸업 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을 나타내는 학습성과를 적절히 설정하고 그 성취도를 적합한 절차에 따라 측정하여야 한다. 학습성과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포함되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자체적으로 정의한 학습성 과가 추가될 수 있다.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기초지식)
(2)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실험능력)
(3)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설계능력)
(4)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문제해결)
(5)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실무능력)
(6)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협동능력)
(7)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 수 있는 능력 (의사전달)
(8)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과 팽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평생교육)
(9)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공학이해)
(10)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시사논점)
(11)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에 대한 인식 (직업윤리)
(12)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국제협동)
기준 3. 교과영역
교과과정은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되고 관리되어야 한다. 또한 교과과정은 졸업생이 충분한 설계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적절하게 편성되어야 한다. 교과영역 별 최소 이수요건은 다음과 같다.
(1)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수립되어야 한다.
(2) 수학, 기초과학(일부 교과목은 실험 포함) 및 전산학 교과목을 합하여 30학점 이상으로 적절히 구성되어야 한다. 기초 과학은 생물 분야, 화학 분야, 물리 분야 그리고 지구과학 분야로정의한다. 단, 전산학 교과목의 경우 6학점까지만 인정 한다.
(3) 전공 교과목은 설계 교육과정을 포함하여 54학점 이상으로 한다. 설계교육과정에는 기초설계와 종합설계 등이 포함 되어야 하며, 종합설계 교과목은 학생이 교육과정을 통하여 배운지식과 능력을 활용하여 공학실무에서 요구되는 설계 경험을 축적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4)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전문교양 교과목을 18학점 이상으로 한다.
기준 4. 학생
학생 및 졸업생의 자질과 능력은 프로그램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교육목표에 부합되도록 모든 학생들을 지도해야 한다.
(1) 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2) 프로그램 이수, 수강, 진로 등에 대한 상담의 기회가 모든 학생들에게 제공되어야 한다.
(3) 학업과 다양한 학생활동에 대하여 적절한 관찰이 있어야 한다.
(4) 전입생(프로그램으로 중도 진입하는 편입생, 전과생, 복학생 등)을 위한 수용정책과 취득학점 인정 절차가 있어야 한다.
(5) 졸업생이 프로그램의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하였음을 보장할 수 있는 기준 및 절차가 수립되어 있어야 한다. (단 여기서 졸업생은 졸업 직전의 학생을 의미함)
기준 5. 교수진
교수진은 프로그램의 연속성 및 안정성을 보장하고, 프로그램 인증 유지를 위해 필요한 전문가적인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1) 교수진은 교육과정의 모든 영역을 충실히 다룰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2) 교수진은 학생들을 충실히 지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3) 교수진은 교육방법을 포함한 전문능력의 자기계발 노력이 있어야 한다.
(4) 교수진은 산업체 및 전문 직업인과의 유대가 있어야 한다.
(5) 교수의 교육개선 활동이 교수의 업적평가에 실질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기준 6. 교육환경
교육기관은 프로그램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행정체계와 교육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
(1) 프로그램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행정체계가 있어야 한다.
(2) 교과과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공간, 시설, 장비가 충분하여야 한다.
(3) 프로그램의 운영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재정지원이 충분하여야 한다.
(4)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행정 및 교육보조 인력이 충분하여야 한다.
기준 7. 교육개선
프로그램에서는 문서화에 의거한 지속적인 품질 개선 활동이 있어야 한다.
(1) 이전 평가에서 지적된 항목에 대하여 개선된 실적이 있어야 한다.
(2)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의 성취도를 정기적으로 분석하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기준 8. 전공분야별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