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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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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학교육인증원은 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하기 위하여 설립된 사단법인 인증기관입니다. 1999년 한국공학한림원, 한국공학교육학회, 전국공과대학장협의회, 공학관련전문학회, 교육인적자원부, 산업자원부, 과학기술부, 산업인력공단, 산업체(현대건설, 삼성전자, 포항제철, LG화학, SK Telecom)가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창립하였으며 우리나라의 공학교육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공학교육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학교육인증 제도의 특징
교육기관의 CQI를 도와주기 위한 주기적인 외부평가
기존의 평가와 다른 점
  • 학생이 습득한 학습성과에 중점을 두고 평가
  • 특정 능력(학습성과)의 교육 및 달성을 요구
  • 정상적인 평가에 중점
  • 지적사항 중심보다는 개선을 위한 자문역할 중심의 평가
  • 프로그램 당 2명이 평가위원 배정 : 공정성, 신뢰성
  • 2박 3일간 장기간에 걸친 방문평가로 집중적인 평가
  • 최종판정까지 6개월-1년의 장기간 소요
공학교육인증 특징
공학분야를 대상으로 하고, 전공분야 별로 인증함(공학프로그램 단위)
학사과정을 주대상으로 하고, 교육에 치중함(연구는 무관)
획일적인 적용을 배제하고 희망 대학에 한해 인증함(자발적 참여)
외형적 교육지표보다는 교육 프로그램 내용의 충실도를 진단함
최소한의 기준 만족 여부를 인증하고 자문하는 것을 목표로 함(등급, 서열화 배제)
인증결과는 공개하고 산업체 요구시 제공함(인증된 공학 프로그램은 대학 안내 책자에 명시하도록 함)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전문능력 및 자질 배양이 주된 관심사임
국가간 기술자격의 상호인정
인증 불참 대학에 대한 직접적인 제재는 없음(다만 산업체 인력 채용시와 신입생 모집시에 실질적인 불이익을 받게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