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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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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제란?

국제화 시대를 맞아 공학교육에 대한 국제 표준화(Global Standard)작업이 미국을 위시한 세계 각국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공학교육의 표준화 작업은 21세기 지식 기술 사회에서 요구되는 공학교육의 기반을 확립하고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1급의 엔지니어를 양성함으로써 국가경쟁력을 확보하자는 취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학교육인증제는 인증된 교육과정을 이수한 졸업생이 공학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증하는 제도입니다.

공학교육인증의 목적
공인원 인증의 기본방침은 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하기 위한 것으로 인증의 목적은 다음의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공학교육인증의 목적

ABEEK 한국공학교육인증원
첫째, 인증된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실제 공학 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 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음을 보증한다.
둘째, 해당교육기관에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식별한다.
셋째, 공학교육에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의 도입을 장려하며, 공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자문에 응한다.
넷째,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 할 수 있도록 기여한다.
공학교육인증의 운영의 이해
순환형 자율개선 공학교육시스템

공학교육을 받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라면 모든 인증기준에 대해서 <그림 1>과 같은 순환형 자율개선 구조를 갖추어야 한다. 순환형 자율개선 공학교육시스템은 성과중심 교육과 수요지향 교육을 바탕으로 구축되어야 한다. 성과중심 교육은 교육개시 전 목표를 설정하고, 반드시 이를 검증하고 그 결과를 교육개선에 활용하여, 교육수준의 지속적 제고를 요구한다. 이를 위해 교육절차 및 방법에서 품질보장(Quality Assurance)과 지속적 품질 개선(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CQI)이 있어야 하며, 순환루프(Close-the-loop)가 완성되어야 한다. 이는 측정 가능한 목표의 설정과 설정된 목표에 대한 객관적, 합리적, 정기적이며 문서화된 측정이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즉, 목표 달성 여부의 측정과 이의 활용을 통한 교육개선이 공학교육 방법의 핵심사항이다. 한편, 수요지향 교육은 목표 설정의 방법을 의미한다. 프로그램의 8가지 기준에 대한 실천 목표를 교수나 학교 경영자 측면에서만 설정하지 말고,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 산업체, 국가 및 사회의 요구를 구체적으로 수렴하여 설정해야 함을 의미한다.

<그림1> 자율형 순환개선 구조

<그림1> 자율형 순환개선 구조

3년주기
구성주체의 요구반영
산업체(설문조사/회의)
학생(설문조사/면담)
졸업생(설문조사/면담)
교수(화의/설문조사)
프로그램 교육목적, 목표설정
건학이념과 교육목적
프로그램 목표
소요학생능력 설정
학습성과 : 12 + a
신입생 의견수렴
교과과정 편성
전문교양
MSC
전공(설계)
학생교육
학생 포트폴리오
학생평가
교과과정 체크
지속력 강화 품질 개선시
프로그램 개선서
1년주기
교과과정 내용 개정 교육방법 및 환경개선

<그림2> CQI 체계의 구성 및 운영

<그림2> CQI 체계의 구성 및 운영

  • 목표설정
  • 실행
  • 정기적평가
  • 결과분석